주요활동과 설립 목적, 배경


게임과몰입 힐링센터는...

2011년 6월 게임문화재단의 후원으로

중앙대학교 병원 내에 개소되었습니다.


대상자들이 '병적 게임과몰입' 문제를 갖게 된 원인이 되는

심리사회적 및 생물학적인 요인을 함께 치료받을 수 있도록

정신과 전문의, 간호사, 임상심리사, 사회사업가 등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운영하고 있습니다.


2000년대를 전후로 하여, 지나친 게임 이용으로 인해 일상 생활에 장애가 발생하는 사례가 증가하면서 게임과몰입이 

전세계적으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었다. 특히 한국은 IT 산업을 국가가 정책적으로 장려함으로써 컴퓨터 및 초고속 인터넷망의 높은 보금률, 게임산업의 발달, PC방의 증가 등

온라인게임에의 과몰입을 유발할 수 있는 사회적 요소가 갖추어져 있다.

따라서 다른 나라에 비해 게임 과몰입을 보이는 청소년이나 성인이 많으며, 이러한 현상을 중요한 사회적 이슈로 인식하고 전문가들에 의한 치료적인 접근 및 관련된 연구도 활발히 진행되어왔다.

하지만, 현재 게임 과몰입에 대한 지나친 부정적 시각으로 인해 게임의 순기능과 역기능을 동시에 생각하는 통합적 관점의 접근법이 필요하여 또한 게임 과몰입자에 대한

개인, 가족, 사회적 측면에서의 통합적 시각과 치료 방법이 요구되는 실정이다.

게임과몰입의 부정적 측면은 범죄율 실업률 증가 등의 사회 문제로 뿐만 아니라, 개인, 국가, 사회의 큰 손실로 이어지기도 한다.

현재까지 이런 게임과몰입의 부정적 현상들의 일차적 책임이 게임 자체의 문제로 낙인찍어 게임 산업 속에서만 이 원인릉 찾으려는 노력을 해 왔다.

하지만 게임과몰입관련 부정적 현상들은 단지 게임자체의 문제뿐 아니라, 과몰입 당사자 개인, 그가 속한 가정과 사회, 교육 시스템의 문제 또한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즉 게임 과몰입에 빠지는 원인은 크게 심리적인 요인과 생물학적인 요인으로 나눌 수 있다.

심리적인 요인은 충동적이고 반항적인 개인의 성격, 가족 구성원간의 갈등과 무관심, 학업부담 스트레스, 학교부적응, 놀이 문화의 부재 등의 사회적인 환경까지 포함할 수 있다.

생물학적인 요인은 대뇌 충동조절 기능의 약화에 따른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 특정 대뇌 피질부위의 활성저하 등과 관련되며 약물치료의 표적이 된다.

현재 인터넷의 과다 사용을 독립적인 질환으로 보는 견해보다는 다른 공존질환 혹은 원인질환, 즉 우울장애,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쟁애, 불안장애의 한 증상으로 보는 경우가 많다.

개인에 따라 게임 과몰입에 심리적인 측면과 생물학적인 측면 중 어느 한 가지가 주된 요인으로 작용하는 경우도 있으며, 두 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문제를 일으킬 정도의 게임 과몰입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심리사회적인 측면과 생물학적인 측면을 함께 치료할 수 있도록 정신과 전문의, 간호사, 임상심리사, 사회사업가 등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이

통합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따라서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함께 팀을 구성하여 서로의 전문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게임 과몰입자를 통합적으로 애해하고,

최적의 치료를 제공할 수 있는 "개인별 맞춤형" 게임과몰입 상담치료센터 설립이 절실히 요구된다.

또한 게임과몰입의 뇌과학적 실체를 밝히기 위해서는 fMRI, PET 등의 첨단장비를 이용한 뇌영상연구가 동시에 이루어져야 하겠다.

이런 사회적, 의학적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본 중앙대학교 게임과몰입 치료 센터는 2011년 6월 게임문화재단의 후원으로

중앙대학교 병원 내에 설치되었으며, 외래치료, 입원치료, 그 밖의 다양한 치료 방법을 가지고 환자 치료에 임하고 있다.

2014년 8월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한국콘텐츠진흥원기금을 기반으로 연구센터를 확장하여 

중앙대학교병원과 중앙대학교 의과대학내에 시설(인간-정보기술 연구소)을 갖추어 이원화하여 운영되고 있다.


서울시 동작구 흑석로 102 중앙대학교병원 중앙관 2층, 게임과몰입힐링센터

Tel. 02-6299-3877 Fax. 02-6299-3879

Email. cauogc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