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과 몰입 힐링센터는?


2011년 6월 게임문화재단의 후원으로

중앙대학교 병원 내에 개소되었습니다.


심리사회적 및 생물학적인 요인을 함께

치료받을 수 있도록 정신과 전문의, 간호사, 

임상심리사, 사회사업가 등 여러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운영하고 있습니다.

게임과 몰입 힐링센터

이용절차는?


게임과 몰입 상담치료센터의 이용절차는

전화상담후, 외래진료를 받은 결과에 따라

입원치료 혹은 외래치료가 이루어지고

추후관리가 이루어집니다.

병적 게임과몰입이란?


병적 게임과몰입 현상은 물질이 개입되지 않은

상태에서 개인이나 다른 사람에게 해가 될 수 있는

행위를 수행하려는 충동이나 욕구,

유혹에 저항하지 못하는 행동장애로

충동조절장애 라고도 하며, 금단과 내성,

사회적, 직업적 손상이 뒤따르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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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적 게임과몰입이란?

인터넷 발달로 인한 역기능

병적 게임 과몰입의 개념


더인터넷 사용의 급속한 성장과 함께 등장한 인터넷 역기능의 하나가 '병적 게임 과몰입' 입니다.

알코올이나 마약 등의 물질사용으로 인한 의존이나 남용과는 달리 병적 게임 과몰입 현상은 물질이 개입되지 않은 상태에서 개인이나 다른 사람에게 해가 될 수 있는 행위를 

수행하려느느 충동이나 욕구, 유혹에 저항하지 못하는 행동장애로 충동조절 장애라고도 하며 (DSM-IV, 1994), 물질사용과 관련된 중독과 마찬가지로 금단과 내성, 사회적 직업적

손상이 뒤따르는 것으로 설명될 수 있습니다.


Goldberg(1996)는  DSM-IV의 물질중독을 기준을 준거로 하여 최초로 인터넷 중독장애라는 용어와

개념적인 진단 준거를 만들었고, 최근에는 '병리적 컴퓨터 사용 (Pathological Computer Use)'이라는 용어로 이를 대처하였습니다.

병적 게임 과몰입에 대한 구체적인 진단기준의 소개는 1996년 임상심리학자 Young이 DSM-IV의 '병적도박'의 진단기준을 원용하여 

인터넷에 대한 강박적인 사고, 내성과 금단, 의도한 것 이상의 과도한 인터넷 사용, 지속적인 욕구, 다른 활동에서의 흥미감소, 과도한 인터넷 사용으로 인한

부정적인 결과에 대한 무시를 들었습니다. 그리고 임상적인 경험을 통하여 병리적인 인터넷사용자(Pathological Internet Use)로 구분된 사람들이 유의미하게

중독적인 행동양상을 보이며, 학업이나 사회적, 직업적, 경제적 생활이 명백히 방해받을 수 있음을 경고하였습니다.

아직까지 이에 대한 정의는 학자들에 따라 다양하며, 일관된 진단 기준은 없는 상태이지만, 강박적 사용과 집착, 내성, 금단, 조절불능, 일상생활의 부적응과 같은

다양한 문제행동을 나타내게 된다는 데는 어느정도 합의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병적 게임 과몰입의 제반 증상

01

강박적 사용과 집착

02

내성과 금단

게임을 한동안 사용하지 않으면 우울하거나 초조함, 답답함을 느끼게 되며

습관적으로 컴퓨터나 스마트폰 등 게임매체를 찾게 되는 등 게임에 병리적으로

강박적 집착을 보이고 가정이나 직장, 학교에서 사람들과 보내는 시간이 줄어들고,

컴퓨터 모니터 앞에 앉아 식사를 하는 등 게임을 떠나지 않습니다.

내성이란 더 많은 시간동안 게임을 해야 만족감이 생기고, 컴퓨터를 끄고 중단하기가 점점 힘들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금단증상이란 게임을 사용하지 않으면 왠지 허전하고 안절부절못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게임을 하지 못할 때에는 집중력이 떨어지지만 게임에 접속하는 순간 불안하고 초조한 현상은 사라지게 되고  집중력이 높아지며 생기가 돕니다.

03

일상생활의 기능장애

04

일탈행동 및 현실구분 장애

병적으로 게임을 하는 학생들은 학교 적응능력이 떨어진 상태로 시험이나 과제를

하는 것에 과도한 부담을 느끼고 공부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지 못하며, 자신의 성적에

만족하지 못합니다. 그리고 친밀한 대인관계를 형성하지 못하고 스트레스에 취약하여

자신의 기분을 잘 조절하지 못하고 있는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게임 사용에 병적으로 집착하게 되면 게임과 현실을 명확히 구분하는데 있어

어려움을 겪게 되며, 마치 게임 속의 가상세계를 실제인 것처럼 착각하게 되는 일이 생기기도 합니다

가상공간이 주는 익명성과 자신이 하는 행위의 결과가 직접적으로 느껴지지 않아 사람들로 하여금 더 쉽게 일탈행동을 저지르게 되는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서울시 동작구 흑석로 102 중앙대학교병원 다정관 2층, 게임과몰입힐링센터

Tel. 02-6299-3877 Fax. 02-6299-38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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